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국내여행 photo by 모드리/경상도 photo by 모드리
- 2021. 8. 1.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경남 창녕군은 여행지로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입니다. 그런데 성인 누구에게라도 우포늪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는지 물어보면 또 우포늪은 들어보았다고 합니다. 이 우포늪이 창녕을 대표하는 여행지이고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필수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유명한 부곡온천 관광특구가 있는 곳도 창녕이고 매년 3월에는 창녕전국민속소싸움대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경남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을 찾는다면 창녕 우포늪에 들러보시고 부곡온천에서의 따뜻한 휴식도 좋습니다. 소개해드리는 곳 이외에도 가족여행자라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산토끼노래동산, 부곡스파디움 등을 들러보시면 좋습니다.
📌1. 창녕 우포늪
누구라도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을 소개한다면 창녕 우포늪을 소개할텐데요 저 역시도 창녕 1박 2일 여행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이 우포늪이었습니다. 우포늪은 상당히 넓고 그 안에 여러 전시관이 있어서 우포늪만 둘러보아도 꼬박 하루가 소요되고 또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은 우포늪에서 시작하고 우포늪에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포늪이 넓기 때문에 자전거 대여를 해서 둘러보는 것을 추천하고, 그냥 걸어다닌다면 우포늪의 아주 일부만 볼 수 있습니다. 너무 넓어서 걸어다니는 것은 타지 여행자라면 추천하지 않고 자전거 대여를 추천합니다. 자전거 대여는 2시간 기준으로 3000원 ~ 5000원 사이인데 2시간 기준으로 하는 이유는 자전거를 타고 우포늪을 둘러보는 시간이 2시간이면 적당하기 때문이에요.
우포늪이 워낙 깨끗해서 이런 풍경 보는 것이 흔하고 창녕 우포늪 둘레길 자전거타고 이렇게 여행했습니다. 원시 자연을 보는 듯한 눈과 마음이 정화되는 풍경이 있는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이었습니다.
우포늪 주변으로는 우포늪 생태관, 우포늪 생태체험장 등 자연을 가깝게 느껴볼 수 있는 유익한 전시관들이 많습니다. 창녕이 꽤나 멀기 때문에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을 찾는 분들이라면 우포늪 주변 유료 체험장을 1개 정도 이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특히 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더욱 그럴 것 같습니다.
물론 우포늪을 그냥 걷기만 해도 되고, 자전거를 타고 우포늪 둘레길을 걸어도 좋습니다. 이는 여행 취향이나 나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가장 추천하는 것은 둘레길을 자전거 타고 도는 것입니다. 그 다음 시간과 돈이 된다면 우포늪 생태 체험장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2. 우포 출렁다리
우포 늪 주변에 산밖벌 우포 출렁다리가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고 길이는 98.8m로 엄청 짧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외로 출렁거리는 느낌이 강해서 재미있습니다. 우포늪 둘레길 자전거 투어를 한다면 자전거를 타고 이렇게 구석구석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3. 화왕산 자연휴양림
힐링 창녕, 마음과 몸의 숨터를 제공하는 화왕산 자연휴양림도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이왕이면 봄 여름 가을 경남 가볼만한곳으로 좋습니다. 먼저 창녕 화왕산 자연휴양림은 캠핑이 되는 곳이고 이는 반드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으니 화왕산 자연휴양림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1박에 주차료 포함하여 1만원 정도 냈던 것 같습니다.
또한 텐트 오토캠핑 뿐만 아니라 화왕산 자연휴양림 안에 펜션과 같은 숙박시설이 있어서 텐트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창녕 1박 2일 여행이라면 미리 예약하셔서 숲에서의 하룻밤도 무척 좋겠지요. 화왕산 자연휴양림을 가보니 숲이 깊은 느낌이 들었고 여름에도 시원했습니다. 또한 산책로도 매우 잘 되어 있어서 우포늪과 화왕산 자연휴양림만 보아도 창녕 여행 성공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4.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꼭 추천드리는 곳은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인데요 대부분 그냥 창녕 고분군이라고 부릅니다. 저는 창녕 고분군을 보고 정말 놀랐었는데 경주보다 더 멋진 느낌이었어요. 경주 경우는 대릉원이라고 해도 주변에 건물이 많이 보였는데 창녕 고분군은 산에 가까이 있어 진짜 타임머신을 타고 시간여행을 온 기분이 들었습니다.
무료입장, 무료주차, 상시개방으로 언제든 가볼 수 있지만 밤에 가면 조금 무서울 것 같습니다. 만약 주소가 잘 안 나오면 경남 창녕군 창녕읍 교리 129 정도로 검색하면 됩니다. 창녕은 신라가 되기 전 진한 12개 나라 중 하나였고 삼국사기에는 비라벌이라고 불리던 곳이라고 합니다.
창녕 고분군은 1911년 일본 학자에 의해 처음 알려졌고 출토 유물로 보았을 때 5 ~ 6세기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고 합니다.
📌5. 창녕 석리 성씨고가
경상남도 창녕군 대지면 석리 322번지에 위치하고 있는 창녕 석리 성씨고가는 창녕에 있다하여 '창녕' 석리에 있다고 하여 '석리'가 붙었고 성씨 고가는 성씨가 소유하고 있는 오래된 가옥을 말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지어진 것으로 전해지며 근대 한옥의 특징과 아름다움이 잘 남아있는 고가입니다.
바다가 없는 곳이라 경남 여름휴가 가볼만한곳으로는 아쉬운 창녕, 하지만 창녕 석리 성씨고가는 무척 아름다웠고 봄 가을에 방문하기는 추천드립니다. 정말 예뻤던 장소입니다.
📌6. 박진 전쟁기념관
경남 창녕군 남지읍에 위치하고 있는 박진 전쟁 기념관도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추천합니다. 크지 않은 규모이지만 무료입장이면서 한국전쟁 특히나 박진지구 전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가치있는 여행지입니다.
이 지역은 한국 전쟁 때 낙동강전선 최후 방어선이었고 이 일대를 박진지구라고 합니다. 여기서 벌어졌던 전투를 기리는 곳, 아울러 한국전쟁에 대한 여러가지 사실을 알고 생각해볼 수 있는 곳이 박진전쟁기념관입니다. 인천상륙작전과 함께 압록강까지 진격할 수 있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7. 보물 제 310호 창녕 석빙고
창녕군 창녕읍 송현리에 위치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석빙고이며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소개하고 있는 고분군, 박물관, 이번에 소개하는 석빙고,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할 만옥정 공원까지는 모두 걸어서 다닐 수 있을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이 일대를 창녕 송현이길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이 창녕 하면 떠올리는 것은 우포늪, 화와산, 부곡온천이지만 가야신라 시대 대규모 고분군이 있다는 것을 아는 이는 드물고 방문해보면 경주 못지 않은 규모에 모두 감탄을 하게 됩니다. 송현이길 트레킹을 하게 되면 고분군, 박물관, 석빙고, 아래에 소개하는 만옥정 공원까지 모두 둘러볼 수 있습니다. 산길이 아닌 도심의 산책로이기 때문에 걷기도 수월합니다.
📌8. 국보가 있는 만옥정 공원
창녕 객사가 있는 일대를 만옥정 공원이라고 합니다. 공원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역사적으로 의미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진흥왕 척경비가 있기 때문이고 객사도 있어서 공원 자체가 문화재 공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창녕 공원이라고도 부릅니다.
지정 문화재도 있고 벚꽃나무가 많아서 봄 경남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더욱 유명합니다. 250년 전에 만옥정이라는 정자가 있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만옥정 공원에서 가장 의미있는 것은 아마 신라진흥황 척경비일텐테 국보로 지정되어 있고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비라고 합니다.
561년인 진흥왕 22에 건립되었고, 조선 후기에 건립된 창녕 객사, 통일신라 후기에 만들어진 토천 삼층석탑, 창녕 척화비 등도 있으며 한국전쟁 때 창녕지구 전승비인 UN 전적비도 있습니다. 전승비도 건립된지 벌써 60년이나 되었으니 정말 만옥정 공원은 문화재 공원이 맞는 것 같습니다.
📌9. 창녕 상설시장 - 수구레국밥
창녕 상설시장은 KBS 1박 2일도 다녀간 곳으로 뿐만 아니라 다른 방송에서도 많이 다녀간 창녕 전통시장입니다. 창녕 전통시장에서 유명한 맛집은 수구레 국밥을 하는 집들인데요 상설시장에 방문해보면 방송에 나온 화면들을 걸어놓았기 때문에 참고해서 한 곳을 들어가면 될 것 같습니다.
부산하면 돼지국밥이 유명하고, 전주는 콩나물 국밥, 강릉은 초당순두부, 통영은 시락국이 유명하듯 창녕하면 수구레국밥입니다. 창녕 여행 1박2일 코스라면 점시에 들려서 한 번 드셔보시면 좋습니다. 맛은 육개장 비슷하고 장날이 아니더라도 상설시장이라 늘 운영되고 있습니다.
📌10. 남지 체육공원
창녕 낙동강 유채 축제는 매년 봄에 열리는데 창녕군 남지읍 낙동강 유채단지라서 보통은 창녕 남지라고 현지인들이 더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유채꽃만 심어진 것으로 보자면 전국에서 최대 규모인 33만평인데요 여기에 낙동강의 풍경이 더해서 알록달록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한 폭의 수채화와 같습니다.
꽃과 나비는 물론이고 일몰도 아름다운 장소로 창녕 낙동강 유채꽃 축제는 2006년에 시작되어고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에서 봄철을 대표하는 축제입니다. 창녕이 양파로 유명한 곳이기에 가을에는 창녕 양파가요제도 열리는 곳입니다. 겨울이 아니라면 언제든 꽃이 피어있는 곳이고 풍경도 좋기에 경낭 창녕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추천드립니다.